본문 바로가기

취준이야기

면접 가장 힘들었던 경험] | 면접관이 인정할 수밖에 없는 가장 힘들었던 경험 답변!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이 무엇인가요?

 

이 질문은 모두에게 물어보는 것이 아닌

누군가를 꼭 찝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물어볼 수 있으니

확실하게 준비해서 답변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이 질문을 받는 순간

내가 약해 보이는구나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내가 역경을 당했을 때 금방 무너질 거

같은 이미지를 보여 줬구나(느꼈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질문을 물어보는 이유는 힘들었던 경험에 대해서 겪은 적이 있나,

평탄하게 살아왔는지, 계속해서 행복한 유복한 가정,

무난한 가정에서 살아왔는지 위와 같은 것을 보기 위함입니다.

여기에 대한 답변은 "제가 이렇게 힘들었어요~"

라는 말을 해봤자 소용이 없어요. 그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어떤 어려움을 말해야 할까? | 외부의 어려움 VS 내부의 어려움

여러분들이 가져야 될 관점은

외부의 어려운 이야기하는 것보다

내부의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말씀드릴게요.

외부의 어려움이 객관적으로 누구나 생각할 때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이야기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외부의 어려움은 항상 상대적인 거예요.

외부의 어려움들은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요소들입니다.

그래서 이걸 통해 역량이 개발됐다,

발전했다고 말하기도 조금 힘듭니다.

WHY?

 

외부의 어려움은 상대평가이기 때문입니다.

EX) 나 때는 말이야~

 

하면서 외부의 어려움은 너무나 상대적이기 때문이라는 걸 기억하시고

내부의 어려움으로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떤 내부의 어려움을 이야기해야 할까요?

EX)

1. 어떠한 목표를 세웠는데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했는데 그런 것에 의해서 내가 힘들었다.

2. 나는 정말 일생을 걸고 OOO 해보고 싶었는데 OOO 조금 어려웠다.

3. 나는 OOOO 부분에 도전했는데 이것을 실패해서 힘들었다.

즉, 내가 세운 목표, 도전 계획한 바에 의해서

스스로 무너졌던 경험들 있죠?

이걸 내적인 어려움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이러한 내

적인 힘듦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런 힘듦, 어려움을 극복한 이야기를 같이 더해서

역량을 길렀던 이야기를 해 주시면 좋습니다.

정리해서

외부에서 들어온 것 내가 바꿀 수 있다? X

내부에서 나온 것 내가 바꿀 수 있다? O => 역량으로 발전했다.

라고 생각하시고 외부가 아닌 내부의 어려움을 역량으로 승화시킨 일화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큰 어려움은

취업인 거 알고 있습니다.

이 어려움을 여러분들의 역량과 능력으로 다시

개발될 것을 믿으며

우리 다음에 또 만날게요!

 

취업 진도 안나가는 취린이들 환영!

학벌,스펙 타파한 현직자 멘토들을 만나보세요🏆

https://bit.ly/3CX7P3L

 

오직(OZIC), 오디오로 가벼워진 취업준비

현직자의 리얼한 직무이야기, 지금 바로 들어보세요

www.ozic.com

 

 

 

 

youtu.be/yS2DDVGxON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