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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이야기

[산업 분석] 면접관이 반하는 산업분석! 따라 하기만 하면 취린이 탈출!!

조사 VS 분석, 남들이 할 수 있는 정보로 면접에서 차별화될 수 있을까요?

 

네이버 검색 다트(전자공시시스템)

기타 등등하고 마시는 거 같아요....

그런데 그거는 기업분석이 아닌 기업 '조사'에요

모 사이트를 들어가시거나 다양한 곳에서

기업분석 자료라고 파시는 것들 있죠?

이것 또한 조사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는 정보를 모으는 것 조사라고 하고

그러한 모아진 정보들을 토대로

어떤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분석이라고 합니다.

남들이 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우리가

면접에서 차별화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나의 생각이 있어야 되고,

데이터를 통해서 내가 생각해낸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

이것이 남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것이겠죠.

그래서 우리는 기업/산업 분석을 해야 합니다!!

시작 전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저희 사이트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참고하면서 글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순히 글을 보시는 것이 아니라

한 시트 한 시트 쫓아가면서 해 주셔야 좋습니다. (산업 분석 시트와 기업 분석 시트입니다.)

 

Lounge > Archive 탭

https://bit.ly/3Lc8S1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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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ozic.com

 

 

 

산업분석 법

산업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산업 군을 정하는 것이 아니고 '기업'을 먼저 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산업을 정하면 정확한 카테고리

정확히 구분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업 -> 기업에 계열사 -> 지원한 사업부

순으로 정해야 합니다.

그곳이 어느 산업 군에 포함되는가를

하시는 게 산업 분석 있어서 기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EX) '전자산업, 유통산업 커피 산업' 이러한 방식으로 하기에는 너무 넓기 때문에 '핸드폰, 가스레인지, 백화점 유통, 제과 유통, 커피 유통 등' 이렇게 나눠주셔야 됩니다. 단순히 '커피' 이러면 커피 프랜차이즈 산업인지 커피를 유통하는 산업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는 이렇게 가면 되겠구나 하다가 다 보면 내용이 너무 중구난방이 됩니다.

 

1. 우선적으로 PEST 분석을 하자!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 산업 군을 검색하셔도 되고,

냥 구글링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꿀팅2: 증권사 사이트 들어가 보시면 잘 정리된 정보도 되게 많아요)

조사를 하면 수없이 많은 정보들이 나오는데

그것을 네 가지로 분류를 해보는 거예요.

(꿀팁1: 이 연습을 하시면 자동적으로 PT 면접에 받을

자료 분류 연습을 하게 되는 1석2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얼마큼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죠? (아래 사진 확인)

 

(예시)

 

 

이만큼 하시면 됩니다 많죠? 매우 많아요... 하지만 이것을

하는 것만으로 다른 경쟁자들의 우위가 될 수 있음에 확신합니다!!!!

 

단,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숫자들이 있죠?

작년의 전체의 사업 규모 라든가 그다음에 상승률이 라든가 이런 숫자들은 외워서

기억해 두시면 추후에 사용 가능하여 좋습니다.

 

2. 조사한 것을 SWOT 분석의 기회와 위험으로 분류를 하자!!

 

 

새롭게 작성이 아닌 PEST 분석에서 각각의 정보들을 가치판단 후

회와 위험으로 이동시켜주는 겁니다.

여기까지 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셨을 거예요.

그런데 여기서 멈추면 다른 분들이랑 똑같아지니!

이제 우리는 분석하는 단계로 들어가야 합니다.

분석 단계 → 취준생 용 5 forces

마이클 포터님의 시장의 매력도를 측정하는

5 forces를 취준생 용으로 바꿔 논 Jacob의 5 forces로 바꿔봤습니다.

매력도를 측정만 하는 것이 아닌

거기 마다에 전략을 짜 주셔야 됩니다.

전략을 짜는 게 중요해요.

WHY? 전략까지 생각해야 내가 분석단위까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1. 산업 내 경쟁 Risk

 

1. 산업의 경쟁구도

경쟁구도가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산업 군에 있어 현재 레드오션에서 치열하게 싸우는 시장이 있고, 독과점으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시장이 있습니다.

레드오션일 때의 전략, 독과점일 때의 전략을 세워볼 수 있겠죠?

하지만 독과점이라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또 레드오션이라서 안 좋은 것도 아닙니다.

그럼 우리는 뭘 봐야 되냐? 수요 조건입니다.

2. 수요 조건

레드오션 이여도 대기업들이 계속해서 진출하는 영역들이 있어요.

EX) 온라인 쇼핑몰 하지만 SSG 홈쇼핑, OO 홈쇼핑 등 이런 게 많이 생기죠.

WHY? 그거는 수요 조건을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열한 경쟁이 있지만 그곳에 진출하는 이유는 그 수요가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경쟁이 많더라도 수요 조건이 커지면 그곳은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2. 잠재적 경쟁 Risk - 진입장벽이 높냐? 낮냐?로 측정할 수 있다.

1. 규모의 경제

규모 경제가 있는 산업 군이라면 매력도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EX) 자동차를 내가 만들어도 비싸게 팔아야 하니 가격적인 매력도가 낮아서 힘들다.

이것처럼 규모의 경제가 형성된다. 그럼 '매력도가 높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2. 브랜드 로열티

EX) 아이폰을 보면 우리나라의 다른 핸드폰들 보다 특별히 좋은 것을

잘 모르겠는데 하지만 저는 아이폰만 씁니다.

제가 이상한가요? 여러분도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지 않나요?

이것처럼 브랜드 로열티가 존재하는 산업 군이라면 신규 진입자가 그 시장을 장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브랜드 로열티가 있다. 매력도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제품 차별화

산업 군에 제품이 서로서로 구분이 가능한 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품끼리 성능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그러면 매력도가 높은 거예요.

차이를 구분 못한다? 그럼 매력도가 낮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성능 차이를 볼 수 있다 해서 매력도가 높지는 않아요.

반대로 성능 차이를 구분 못하면 매력도가 낮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EX) 물(생수) 시장을 보면 백산수랑 삼다수랑 차이를 느낄 수 있나요?

대부분 느끼지 못하겠죠. 그래서 다양한 PB 상품이 들어와도

잘 모르기 때문에 가격의 차별성으로 혹은 유통망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품의 차별화 요소로 매력도를 측정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정부규제

정부규제가 있는 산업이냐? 없는 산업이냐? 이거를 잘 따져 보셔야 합니다.

정부규제가 있는 산업이라면 매력도는 높을 겁니다. 그 규제란 진입규제를 말하는 거예요.

진입규제가 있는 산업이라면 나는 이미 들어와 있으니까 남들이 못 들어오니 얼마나 행복하게요?

3. 구매자, 공급자 Risk - 이것은 B2C 시장에는 적용이 되지 않고 B2B 시장에만 적용됨

1. 구매자 협상력(B2B)

EX) 제가 만약 자동차 부품을 파는 회사라고 가정하에 현대나 기아에 납품을 하겠죠?

하지만 갑자기 우리 걸 안 사준다고 하면 저희 회사는 망하는 거죠.

이처럼 제가 만든 걸 누군가한테 팔아야 되는데

사는 사람이 한 명이나 독과점인 경우,

사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경우는 리스크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리스크가 존재한다? 그럼 매력도는 낮을 수밖에 없는 겁니다.

2. 공급자 협상력 (B2B)

공급자 리스크도 이와 같습니다.

EX) 만약 전기차 부품을 만드는 회사이면

이젠 더 이상 현대나 기아에 안 팔고 테슬라에만 팔 거야 하면 공장을 잠깐 멈춰야 되겠죠? 그것을 다시 계발할 때까지...

나의 핵심 상품을 만들어주는 공급자가

독과점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때는

똑같이 리스크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실제 대기업들은 이런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자회사를 만들어 공급하는 구조로 바뀌고 있습니다.

4. 대체재 Risk - 모든 산업 군을 흡수되고 변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들도 대체가 되고 있는 거죠.

1. 대체 이동 편의성

대체가 편리한가를 보셔야 합니다. 대체가 편리하면 다른 것으로 변화가 될 것이기 때문이죠.

EX) 휘발유 차가 전기라로 대체가 되기는 우리나라에서 조금 힘들죠 전기를 충전하기가 여간 불편한 게 아니겠죠 저희는 아파트 문화니까 더 그렇겠죠?

그런데 콜라나 사이다 같은 경우는 탄산수로 대체가 조금씩 되어 가고 있어요. 옆에 있는 것을 집으면 되니까 이동의 편리하겠죠?

2. 대체재 유용성

하지만 치킨을 먹을 때 탄산수로 먹으로 조금 이상하잖아요? 느끼함을 톡 쏘는 맛으로 해결이 가능해도 달달함은 없으니까요.

즉 모든 속성을 다 대체를 할 수 있는가 이것도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대체재가 어떤 것들이 있지? 얼마나 위협적인지? 얼마나 빠르게 대체할 수 있지? 한번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성장성 Risk

1. 성장성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에 의해서,

고객의 소비욕구에 따라서 산업 군이 점점 거기에 맞게 끔

구성되어 있는가를 보시면 됩니다.

2. 확장성

거기에 맞게끔 하나의 산업 군이 아니라

다각화를 해야 되는데 확장성이 있는가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확장성은 세계로 뻗어나 가고자 하는 확장성이 아니고

산업 군의 카테고리를 넓혀 갈 수 있는가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EX) 애완견 시장으로 볼 때 애완 호텔, 애완 옷, 사료 기타 등등 다 늘릴 수 있겠죠?

이렇게 다양한 산업 군으로 늘릴 수 있는가 이거를 보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

전략을 기억하면 면접 때 산업 군에 대한 질문

그 어떠한 것이 나와도 여러분들은 반드시 다 답변하고 퍽펙트하게 나아갈 수 있을 겁니다.

12개의 박스를 좋다 나쁘다 O, X 체크 후 각 블록마다

전략을 짜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매력도가 높아도 전략을 짤 수 있고, 매력도가 낮아도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매력도가 낮은 이유, 산업의 리스크를 알았으면

'그 리스크를 없애기 위해서 나는 어떤 전략을 짤 수 있다!' 가 나오는 겁니다.

 

EX) 제품의 차별화가 보이지 않는 시장이다? '커피'시장 제품의 차별화가 그렇게 느껴지지가 않아요.

스벅이나 이디야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

저는...) 그 부분만 보면 매력도는 낮을 수밖에 없어요.

그럼 거기에 따른 전략을 짜는 겁니다.

제품의 차별화가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차별화를 줘야겠다.

고객이 들어왔을 때 경험의 가치를 높인다(공간), 직원들의 서비스를 높인다.

이렇게 볼 수도 있죠.

혹은 제품의 브랜드가 강력한 산업군이다라고 하면

브랜딩을 높이는 전략을 더 생각할 수도 있는 겁니다.


혼자하기 막막하다면, 인사담당자|현직자 멘토가 모여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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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산업분석 잘 준비하시면 꼭! 면접에서 좋은 성과가 있을 겁니다.

그럼 우리 다음에 또 만날게요!

 

youtu.be/qXRMV7TgsSg